
- 수학은 자연이나 인간문화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고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, 기초과학의 중심학문으로서 인류문화와 함께 발전한 과학이다.
- 단순한 지식습득이 아닌 사고능력을 배양하는 학문으로서,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 다양한 문제해결연습, 논리적인 증명, 새로운 기호나 언어를 이용하여 수학적 개념을 정의하는 과정을 통하여 창의성, 논리성 및 분석능력의 향상에 기여한다. 수학의 학문적 특성을 고려하여, 수학과가 추구하는 수학교과의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.
-
중앙대학교 교육목적
- 중앙대학교는 의와 참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기르고, 민족과 인류공영에 기여할 수 있는 열린 세계관을 지닌 인재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.
-
자연과학대학 교육목표
-
• 자연과학은 자연현상의 규명을 통하여 지속적인 호기심과 발견의 기쁨을 제공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학문이므로, 인류의 공동번영을 도모할 수 있는 세계시민의식을 갖추고 다양한 세계의 문화를 포용할 수 있는 과학인재 양성
• 자연과학은 오랜 역사와 더불어 가장 빠르게 발전, 변화하는 학문적 특성을 가지므로, 심도 있는 전공학습과 더불어 융합적 통찰을 통해 새로운 변화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연현상을 탐구하며 미래산업사회의 원천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, 변화주도적 과학인재 양성 -
수학과 교육목표
-
1. 세계시민적 중앙人 (Inclusion)
"글로벌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감과 리더십을 갖추고, 다양한 학문과 사회적 요구를 아우를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."
2. 첨단지향적 중앙人 (Innovation)
"미래의 신기술과 학문적 혁신을 선도하며, 창조적이고 문제 해결 중심의 사고력을 갖춘 인재를 배양한다."
3. 변화주도적 중앙人 (Insight)
"학문 간 융합과 통찰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적, 학문적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."
4. 문화포용적 중앙人 (Interaction)
"다양한 문화적, 사회적 배경을 이해하고, 공감과 협력을 통해 글로벌 소통 능력을 갖춘 포용적 인재를 육성한다."
-
중앙대학교 인재상
-
졸업 후 진로
- 교수와 학생간의 교육과 연구를 통한 유기적 관계를 정립하여 학생들의 학문적 열의를 고취하고 우수학생을 대학원으로 적극 유치한다.
- 수학과 연관된 인접분야의 직업적 내용과 정보를 체적으로 소개하여 연관 분야에 진출 활동할 기회를 확대한다.
- 교육계로 진출할 학생에게는 교직과목을 이수하게 하고 임용시험 등에 필요한 교육적 지원한다.
- 기타 수학적 지식과 통찰력이 활용될 수 있는 여러 분야의 진출을 위하여 필요한 자격증 (정보처리, 정보통신, 전자계산기응용기사, 변리사, 계리사 등)을 취득하도록 지원한다.
- 사회 여러 분야에 진출하고 있는 동문과의 정보교환 등을 통하여 졸업생의 사회진출 기회의 폭을 넓힌다.